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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억 매출? 알고 보니 사기였다! 건강기능식품의 충격 실태┃KBS 시사기획 창 요약

모율이네 2025. 4. 5.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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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0억 매출? 알고 보니 사기였다! 건강기능식품의 충격 실태┃KBS 시사기획 창 요약


안녕하세요~ 요즘 다들 건강식품 하나쯤은 드시죠?
저도 혈관이니, 관절이니, 면역력이니… 챙긴다고 이것저것 먹고 있거든요.
그런데 KBS <시사기획 창 - 500억 한방에: 속여, 먹다>(2024.10.01 방송) 보면서
진짜 충격 받았어요😱

 

“믿고 먹은 영양제, 알고 보니 사기였다?”
그냥 과장광고 정도가 아니라, 배우를 의사로 둔갑,
유명인의 이름 도용, 심지어 후기까지 조작이라니…
이 글 꼭 끝까지 읽고 조심하세요!


📈영양제 시장, 6조 원 규모! 그런데 관리 실태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얼마나 큰지 아세요?
우리나라만 6조 원대,
제약회사도 뛰어들고, 연예인도 광고하고…
그야말로 ‘만병통치약’처럼 여겨지지만,


정작 그 이면은 퇴보 수준이래요.

예전엔 홈쇼핑이나 TV가 주요 무대였지만,
요즘은 SNS 광고로 완전히 이동했어요.


그런데 그곳은 과장·허위·불법 광고 천국!
이번 방송에서 무려 800건 이상 직접 확인했다고 하니,
믿고 먹은 우리가 바보된 거죠😭


🥼“의사가 추천합니다”… 알고 보니 배우?

가운 입고 전문적인 말투로 설명하는 SNS 영상,
“이거 의사가 말하니까 믿을만하네~” 생각하셨죠?
근데요, 진짜 의사가 아니래요!


가운 입은 배우거나,
해외 의사 영상을 무단 도용한 경우도 있었어요.

심지어 비포·애프터 후기도 조작!


예를 들어 살이 쏙 빠진 전후 사진,
그거 광고업체에서 연출한 거랍니다.
실제 사용자가 아니라는 거죠. 어우…😡


🧑‍💻‘유재석’ 도용 광고까지? 사기 실태 심각!

더 어이없는 건 유재석 씨 프로그램 일부를 교묘하게 잘라서,
다이어트 제품 광고에 쓴 업체도 있었대요.


방송에 나온 의학 정보를 자사 제품 광고처럼 짜깁기해서
수백만 원어치 판매한 거예요.

문제는 SNS 광고가 워낙 많고,


**해외 플랫폼(구글, 틱톡 등)**은 광고 게시자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니까
수사도 제대로 못 한다는 현실!


📲SNS 게시글 80%, 사실은 ‘숨은 광고’

인스타그램에서 ‘다이어트’, ‘혈당’ 검색해봤더니
100개 게시물 중, 80개가 광고였지만 표시는 안 돼 있었대요.
정보성 카드뉴스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광고성 콘텐츠였던 거죠.

게다가 소비자들은 이런 글을 보고
“전문가가 쓴 건강정보구나~” 하고 믿고 구매한다네요.
클릭 한 번이면 구매로 이어지니까


이런 광고가 매출로 직결되고요,
그 수익은 수백억~수천억 원대!


🎯KBS가 직접 건강식품 회사를 차려봤다?

이번 방송이 대박인 이유는,
KBS 제작진이 직접 ‘건강식품 업체’를 만들어
SNS 광고 실태에 뛰어들었다는 거예요.
그 결과?


광고 올리기도 쉬웠고, 규제도 느슨했고,
소비자 문의도 줄줄이 들어왔다고 해요.

결국 이 구조를 악용하는 업체가
수익은 챙기고, 책임은 안 지는 현실이 드러난 거죠.


📌소비자는 속고, 업체는 돈 번다

문제는 단속이 너무 어렵다는 거예요.
불법 광고를 내도 처벌이 약하고,
해외 플랫폼과의 협조도 어렵다 보니,


사실상 손놓고 있는 상태예요.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인 우리가 봐야 한다는 거죠.
건강을 챙기려다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다니,
이제부턴 진짜 신중하게 선택해야겠어요.


읽어주셔서 고마워요💕
오늘 글은 특히 우리 가족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꼭 한 번쯤 되새겨봐야 할 내용이었죠?다음엔 또 유익한 정보로 찾아올게요!
건강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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